인사말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5년 국내 메르스 유행 이후 감염관리 인프라 확충이 절실한 상황에서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핵심 인력인 감염관리 간호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우리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에서는 의료기관 내 임상 경력이 풍부하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전담 실무자 배치가 시급하다고 생각하여 감염관리 실무 활용 및 업무 기여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연수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 3월에는 본회 연수과정에서만 들을 수 있는 소그룹 실습과정이 포함된 3일간의 기본과정을 진행하였고, 회원 여러분의 요구에 귀 기울여 7월에는 보다 이론과 실무에 충실한 4일간의 필수과정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올해는 2015년 메르스로 제기된 감염관리 인프라 확충의 중요성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 진행하는 교육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2017.2.9.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과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였습니다. MOU 관련 교육과정으로 ‘17년 3월 ’감염관리 강사양성 과정‘을 운영하여 기당 40명의 강사를 배출하였고, ’17년 4~6월에는 ’감염관리 근무자를 위한 감염관리 실무과정‘을 통해 116명의 교육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상반기에는 감염관리 기본과정과 필수과정에 주력하였고, 하반기에는 감염관리 업무 중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 ‘Risk register/risk assessment’와 ‘유행성 감염병 재난’이라는 주제로 심도 있게 접근하기 위한 심화과정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심화과정을 통해 감염관리 전문교육을 이수하고,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전문 인력으로 거듭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에서는 차별화된 연수과정을 통해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7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장 천 희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