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2024년 새로운 계획과 큰 꿈으로 잘 시작하셨는지요? “또 다른 목표를 세우거나 새로운 꿈을 꾸기에 절대 늦은 나이란 없다”는 클라이브 루이스의 말처럼 2024년 새로운 꿈을 향해 전진하시는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그간 본회의 학술대회는 동계와 하계로 분리하여 1일간(8시간) 진행하였으나, 올해부터는 동계학술대회를 이틀에(16시간) 걸쳐 진행하여 집중과 함께 내실을 기하고자 합니다. 또한 연수교육프로그램을 포함하여 3년 미만 경력자도 법정 16시간 교육으로 인정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신종감염병 발생에 대한 예측과 준비를 통해 신종감염병의 국내외 발생 동향에 늘 깨어있고 감염병에 대비한 의료기관의 시설을 조망함으로 시설 개보수 시 감염관리 자문에 전문가의 견지에서 응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높이고자 합니다.

잠재적인 감염의 위험이 늘 도사리고 있는 환경관리의 검사 방법등과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환경관리 방법과 효과 확인, 환경검체 채취로 확인된 유행 사례를 통해 환경관리에서 감염관리의 역할을 학습하고자합니다.

다제내성균의 종류 및 검사결과 해석과 감염관리 지침과 적용 사례를 통해 원내에서의 다제 내성 관리의 중재 방법 등을 적용하여 원내 감염관리에 일조하고자합니다.

새로운 감염관리 지견에 목마른 회원 여러분을 위해 논문 및 자료 검색과 Endnote 사용법, 국내외 논문 리뷰에 새로운 한발을 내딛도록 도우며 각 병원에서 적용하셨던 중재에 대한 감염관리 사례와 연구를 벤치마킹하려합니다.

드물지만 발행하면 감염관리실로 가장 먼저 연락이 오고 감염관리을 당황하게 할 수 있는 드문 감염성 질환에 대해 감염관리 식견을 제공하여 만약의 상황에 대비하고자 합니다.

감염관리 전문학회로서 16시간의 교육 시간을 인정받는 학술대회와 연수교육으로 진행함에 따라 회원 각자의 교육시간 이수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2월
사단법인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장 최 정 화